2023년 장마가 다가오고 있으며, 이번 장마의 시작은 6월 25일 제주도입니다.
(한국에서 장마의 시작은 언제나 제주도) 장마 제주도: 6/25 – 7/21 남부: 6/26 – 7/22 중부: 6/28 – 7/29
장마철 평균치
사실 장마철에는 대중이 없다.
따라서 통상 장마 기간은 기점을 기점으로 연평균치를 적용해 추정하지만 2011년부터 22일까지의 연평균치를 기준으로 제주도는 6월 19일, 서울을 비롯한 중부지방은 25일에 시작한다.
하지만 2023년 장마로 치면 제주도는 예년보다 5~6일 정도 늦은 6월 25일부터 장마가 시작됐다.
물론 늦게 시작하다 보니 장마도 늦게 끝난다.
보통 장마는 한 달 정도 지속됩니다!
장마전선 위성영상과 장마해설 장마철이 인기가 없는 이유는 그해 북태평양 고기압과 오호츠크해 기단의 세기에 따라 그 위치와 전선 형성 정도가 좌우되기 때문이다.
직접적인 예를 들자면, 가장 긴 장마철은 2020년으로 28.5일의 비가 내린 반면, 건기와 장마로 알려진 2014년은 9.9일밖에 내리지 않았습니다.
비오는 날의 수와 비오는 날의 수는 다릅니다.
평균 장마기간은 약 31일이며, 실제 장마일수는 17~18일입니다.
즉 장마철에는 비가 많이 내리는데 이틀에 한 번씩 비가 내린다.
강수량의 해마다 변화(강수량 – 파란색 막대)
따라서 강수량은 해마다 크게 다릅니다.
2014년에는 약 150mm에 불과했지만 2020년에는 최대 700mm까지 살포되었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의 연평균 강수량은 1,300~1,500mm 정도로 2020년 한 달 만에 절반 가까이 줄었습니다.
뭐, 20년은 이례적이고 그리 많지는 않지만 7월부터 9월까지의 총 강수량의 1/3이 이때 내립니다.
2023년 장마철에는 평균 수준인 350~400mm 정도의 폭우가 예상된다.
‘장마’ 테마 관련 기업은 돌아올 수밖에… 장마 직후에 떠오르는 해충 관련 업체(남해화학), 폐차 후 중고차 업체(후이화)도 있지만 장마철의 주범은 쓰레기!
쓰레기 가격이 해마다 오르고 쓰레기 처리비가 오르는 것은 당연하지만 쓰레기 처리비가 해마다 오르고 있다.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가공비용 증가로 인한 통화가치 하락으로 인한 물가상승률을 넘어선 것이다.
(매립지는 요즘 찾기 힘들다고 합니다) 그런데 장마철이 오면 쓰레기 전쟁이 시작됩니다.
폐기물 처리 산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문제는 일반 가정 쓰레기가 아닙니다.
조금 구식이지만 트렌드는 변하지 않았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생활폐기물 시장의 80~90%는 건설폐기물과 영업폐기물이며 생활폐기물은 12% 미만이다.
점점 더 많은 폐기물이 건설, 사업에서 발생하고 폭우 이후 폐차 시장도 성장합니다.
2020년에는 특히 그렇습니다.
따라서 일부 폐차 관련업체는 폭우관련 주요 업체로 꼽히며, 국내 자동차폐기물 및 건설폐기물 취급업체는 ‘인선이엔티’가 1위다.
인선이엔티는 아이린가든아파트로 유명한 아이에스동서의 자회사로 건설폐기물 처리 및 폐차 재활용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다(100% 자회사 인선모터스). 재건축·재개발 구호사업(재건축/재개발)=폐기물 위기 박원순의 서울이 오세훈의 서울이 되면서 최근 재건축 안전진단 장벽이 낮아지고 재개발 지역이 재지정되며 정비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서울이나 1기 신도시의 경우 더 이상 택지가 없어 아파트를 지어 공급을 늘리기 위해서는 파괴와 재건축의 보수공사가 불가피하고 보수공사의 시작은 이전과 철거다.
인선이엔티의 주가는 리페어 사업이 본격화되면 재평가될 전망이다.
장마는 되풀이되는 테마이기 때문에 그냥 보고만 있으면 안된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한국의 장마 테마는 매년 되풀이되는 테마입니다.
2023년 장마철 매출 증가가 포함된 잉상이엔티 주가도 마찬가지다.
인선이엔티 주가만 놓고 보면 21년 장마의 하락과 22년 장마의 상승은 단순히 장마라는 테마 때문이 아니라 회사의 실적이나 다른 원동력이 작용한 것이다.
이에 반해 인선이엔티는 신도시 1단계가 전면 철거되거나 사업이 재계획되면 향후 건설폐기물 시장 확대에 집중한다.
건설 경기가 둔화되고 있는 가운데 수리 분야는 한창이다.
인선이엔티 2023년 1분기 분기보고서 (출처: DART) 실제로 인선이엔티의 1분기 매출 585억원 중 52%인 307억원이 건설폐기물에서 나왔다.
국내 건설폐기물 분야 1위 기업이기도 하다.
지난 1년간 주가 인선이엔티를 예로 들면 지난 1년간 주가가 40% 이상 하락했다.
리바운드가 거의없는 내리막 길이었습니다.
이는 최근 KOSPI 반등과 극명한 대조를 이룬다.
다른 정크 회사들과의 주가 비교 그런데 코엔텍, 와이앤텍 같은 다른 정크 회사들도 인선이엔티와 크게 다르지 않다.
세 회사 모두 2022년 7~8월에 정점을 찍은 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인선이엔티파이낸셜의 FY22 매출 및 이익은 FY21 대비 적자이나 FY23에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고차가 돈버는게 거짓말이 아닌듯 ^^;;) 2023년 지루한 장마철이 계속되고 장마철에 등장하는 폐차로 인해 수익이 증가할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장마철에 따른 폭우가 이미 자재에 반영된 상황에서 인선이엔티의 본격 보수는 본격적인 유지보수 작업이다.
,경기가 풀리고 수리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면 인선이엔티의 주가는 재평가될 것으로 본다.
그나저나 23번째 장마가 비 피해 없이 무사히 지나가길 바라며 저도 진심으로 투자 성공하시길 바라며 이만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