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는 고유가 시대의 최적의 차량 선택으로, 디젤차처럼 매연이 발생하지 않고, 소음이 거의 없으며, 엔진 오일 교체나 정비가 필요하지 않아 인기가 높다.
고장. 내연기관차처럼 휘발유나 디젤 연료를 채워 넣는다는 점도 인기다.
운전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행 후 배터리를 재충전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전기요금이 오르면서 비용이 많이 든다.
또한, 과충전 및 외부 충격으로 인해 화재 발생 시 소화가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는데, 이는 향후 기술 개발을 통해 해결될 예정이다.
이거 안 오나요? 현재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가격이 비싸 정부 보조금 없이는 구입이 어렵다.
하지만 전기차의 가격은 양산과 기술개발을 통해 안정될 것으로 봅니다.
아파트단지 전기차 화재 시 안전대응요령 국토교통부
ㅁ 국토부와 한국토지공사는 전기차 화재로부터 안전한 주거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아파트 단지용 전기차 화재 대응 매뉴얼을 발간해 12월 11일부터 배포할 예정이다.
ㅁ 전기차는 탄소 중립 정책에 따라 17년 기준에서 22년 기준으로 판매됩니다.
15배 이상 늘었고, 충전 인프라도 빠르게 늘고 있다.
전기차 화재도 2017년 발생 이후 매년 2배 이상 증가했고, 특히 올해 상반기에만 총 42건의 전기차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전기차 화재 원인으로는 배터리 결함, 과충전, 주차 및 충전 중 외부 충격으로 인한 기계적 손상 등이 있다.
결함으로 인해 화재를 진압하기 어렵고, 진압하는데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특히, 다수가 거주하는 아파트단지의 경우, 전기차의 주차 및 충전은 주로 지하주차장에서 이루어지므로, 전기차 화재 발생 시 심각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주의와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에 국토교통부와 소방청이 참여해 우리나라 전기용품 규정 중 지하주차장 전기차 충전시설 기준을 마련하고, 아파트단지 내 전기차 화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노력했다.
국토부와 LH는 운영기준을 토대로 동동아파트단지 #전기자동차 화재대응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은 1. 전기차 화재개요 2, 화재대응체계 구축 3, 화재대응 운영 및 관리 4, 교육 및 홍보 등 총 4개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뉴얼의 내용과 주민행동지침을 정리한 관리실을 포함해 총 5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동차 화재대응체계 구축 항목에서는 생활행동지침, 충전, 소방, 안전시설 현황 파악, 체크리스트를 통한 화재대비 점검 및 관리 등을 다루고 있다.
대응 대책 구성, 역할 분담 등 화재 예방과 대비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본 매뉴얼의 발간을 통해 아파트단지 내 전기차 화재에 대한 적절한 예방 및 대응체계가 구축되어 주민의 주거안정이 더욱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