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계속 이상하게 눈을 깜박이면 틱을 의심해야 합니다.
틱은 환자가 자신도 모르게 같은 행동을 반복하는 장애입니다.
고관절 장애는 아이가 이유 없이 얼굴, 목, 어깨, 몸통 등 신체 부위를 빠르고 반복적으로 움직이거나 이상한 소리를 낼 때 발생합니다.
틱은 보통 근육틱과 음성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여기서는 단순형과 복합형으로 나뉜다.
특히 틱장애의 증상은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게임을 하며 대부분의 시간을 혼자 보내는 아이들의 좌뇌와 우뇌의 불균형으로 이어져 증상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다.
일시적인 틱이 있는 아동의 15%가 일반적인 장애이지만 장애가 있는 아동의 10%는 만성 틱 또는 “투렛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의 증상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가장 흔한 음성 틱은 먼저 킁킁거리기, 음, 음, 기침, 중얼거림, 욕설로 나타납니다.
그 중에서도 코골이, 쌕쌕거림, 청명기침 등의 비염이나 코막힘으로 인한 코막힘을 해소하고자 하는 부모들이 많아 이비인후과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다.
다음으로 가장 흔한 틱 증상은 운동 틱으로, 근육이 의지의 신경 통제를 받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눈 깜박임, 코 경련, 입술이 좌우로 당기고 어깨가 떨리거나 떨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고관절 장애는 진행 단계에 따라 더 세분되고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틱 장애: 최소 4주 또는 1년 미만 동안 운동 또는 음성 틱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 틱: 운동 또는 음성 틱이 1년 이상 지속되고 두 장애가 동시에 발생하지 않는 경우 뚜렛 장애: 여러 운동 틱 및 하나 이상의 음성 틱이 동시에 1년 이상 지속되거나https://mblogthumb-phinf.pstatic.net/MjAxOTA2MjFfMjE1/MDAxNTYxMTAxOTExMjk2.-D57Ax0mnb-MGMC4oLgw2FytSDL3J_tj-D3t9VkwPwkg.zB26-tnA9mZFoCgDLJG1WIMknt5eZ-pMM- pzG xV9TYkg.JPEG.healim0130/2.jpg?type=w800
발병 초기를 제외하고 증상이 안정되면 심리적 불안과 과민성을 유발하는 뇌파 활성화가 너무 심해 자신의 의지가 없이는 증상을 조절하거나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의지가 무엇이든 근육의 긴장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이다.
특히 틱은 뇌의 이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반복되면 부모나 교사가 나쁜 습관이라고 생각하고 아이에게 화를 내거나 꾸짖는 것은 절대 좋은 일이 아닙니다.
대신, 자녀를 완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놀리거나 가리키는 등을 피하고, 긍정적이고 지원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특히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때 틱장애에 걸리기 쉽기 때문에 새로운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주변에서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이가 환경 변화로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의 한쪽만 자극을 받아 뇌의 균형이 무너져 뇌 순환 과정에 영향을 미쳐 틱 뿐만 아니라 ADHD, 강박 장애 등의 질병을 유발한다.
https://blog.kakaocdn.net/dn/kTMpG/btqBD05jhjO/NVEakr8AGsmyxOkao92WrK/img.png또한 틱이 심하고 아이의 정서적, 정신적 상태가 소통이 어려운 경우에는 적절한 대처가 어려우며 대처를 잘 하더라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만성 틱으로 발전하게 되면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증상은 그 자체로 문제이지만 유년기와 청소년기의 건강한 정서 발달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년기와 청소년기에 건강한 정서발달이 저해되면 친구관계, 교사-교사관계, 부모관계 등 기본적인 대인관계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기 어려워 건강한 자아형성을 저해하게 된다.
성인이 되면 심리적 기반이 약해져 수행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틱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면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뇌 기능 저하가 점차 심해져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소아에서 질병이 의심되는 경우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더구나 1년 이상 지속되면 강박장애, 부주의, 과잉행동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뚜렛 증후군으로 발전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
틱 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은 “기저핵의 이상으로 이어지는 뇌의 불균형”입니다.
유전, 심리, 환경적 요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뇌 기능이 저하되면 뇌 발달의 균형이 깨집니다.
이것은 뇌 깊숙이 있는 섬세한 기저핵의 기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외부 자극에 대한 정보가 전두엽으로 들어오면 기저핵에서 그 정보의 양을 억제하고 통제해야 합니다.
그러나 정보를 억제하지 않으면 정보가 과도하게 전송되어 잘못된 순서와 틱이 발생합니다.
틱이 나타나면 집에서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장애를 없애기 위해서는 아이의 심리적 안정이 최우선이기 때문이다.
꾸짖거나 밀치는 행위는 엄격히 금지됩니다.
증상 초기에는 나쁜 습관을 잘못 알고 꾸짖는 경우도 있지만 아이의 행동을 지적하거나 꾸짖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틱은 단순한 나쁜 습관이 아니라 신경학적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뇌의 불균형은 뇌의 균형 잡힌 발달을 방해하고 신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서 하고 있는 것은 치료를 위한 뇌의 균형, 반복적인 뇌 훈련을 통해 상태를 개선하고 뇌의 균형을 교정하고, 부작용과 재악화되는 반동 현상을 줄이고, 뇌 기능을 개선하고, 인지 및 감정 조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틱은 지적을 받으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변 친구들이 놀리지 않도록 선생님과 아이의 증상을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주변 환경요인과의 접촉을 피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심리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틱장애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장애가 있는 아동은 다른 아동에 비해 인기가 없고 위축되는 경우가 많으며, 폭식증이나 주의력 문제로 부정적인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아 자존감이 현저히 낮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처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이차성 틱 장애가 악화됩니다.
따라서 자신감을 되찾기 위해서는 주변의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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